홈 > 충렬공 박제상 기념관 > 인사말
만고충신萬古忠臣 박제상가家의 충忠·의義·효孝·열烈 정신을 기리고 계승하는 곳
충렬공박제상기념관忠烈公朴提上紀念館에 오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충렬공박제상기념관은 신라의 만고충신 박제상과 그 가족에 얽힌 이야기를 주제로 충·의·효·열의 정신을 기리고 계승하며 울주의 문화유산 발전을 위해 건립된 기념관으로, 2000년 건립계획을 수립하여 2008년 9월 19일 개관하였습니다.
건물은 대지 면적 9,461m², 연면적 946.6m²에 지하 1층과 지상 1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한식 기와를 올린 전통 건축을 모방한 건물로, 전체적으로 중정이 있는 'ㅁ'자 형태입니다.
전시 시설은 크게 야외전시실과 실내전시실로 나누어져 있으며, 야외전시실에는 망부석이 된 삼모녀상과 충렬공박제상기념비가 실내전시실을 사이에 두고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실내전시실은 박제상전시관과 울주문화관 두 개의 전시공간으로 나누어 박제상의 활약상과 그의 가족이야기, 박제상이 살았던 4~5세기 국제정세와 당시의 생활상을 전시하고, 기념관이 위치한 울주군의 연혁과 문화유산, 관광명소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기념관은 앞으로도 박제상가의 정신과 울산광역시 기념물 제1호로 지정된 충렬공박제상과 관련된 유적지를 보존·계승하여 울주문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충렬공박제상기념관장